이 글에는 양도소득세 필요 경비 증빙서류에 관한 내용뿐만 아니라 그와 관련한 가장 중요한 팁 또한 담겨있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양도소득세 필요 경비 증빙서류를 준비하는 것은 절세의 지름길입니다. 증빙서류를 제대로 마련하지 않아 절세의 기회를 놓치고 내지 않아도 될 세금을 더 많이 낸 사례는 너무나도 많습니다. 양도소득세 필요 경비를 증빙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필요 경비로 발생하는 지출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취득 시에 발생하는 취득비용과 양도시에 발생하는 양도비용 그리고 수리시에 발생하는 수리비용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3가지의 발생 비용에서 각각에 맞는 증빙 서류들을 준비하시면 필요 경비 증빙 서류 준비를 너무나도 쉽게 끝마치실 수 있습니다.
1. 취득시에 발생하는 취득비용
취득비용을 증빙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에는 매매계약서와 대금 수수 영수증 그리고 부동산 거래 간의 대금의 흐름이 드러나는 이체 내역 및 거래 통장, 거래 상대방이 증빙해주는 거래사실 확인서, 신축건물의 경우에는 도급계약서 등이 있겠고 대금 지급 영수증 또한 필요합니다.
2. 양도 시에 발생하는 양도비용
양도비용을 증빙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에는 양도비용 지급 영수증과 인지세 납부 영수증 그리고 국민채권 등 매각 영수증이 필요합니다. 거기에 기타 비용 등을 지출했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는 적격증빙과 금융거래 증빙이 있습니다. 금유 거래증빙이라 함은 대금의 흐름이 보이는 이체 내역 등이 있습니다. 양도비용과 관련된 계산이 어려우신 분들은 전문 세무사를 통해 해결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3. 수리 시에 발생하는 수리비용
수리비용을 증빙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에는 공사도급계약서와 세금계산서 그리고 방 확장 등의 내부 시설 개량 공사를 진행할 때 받게 되는 공사대금지급 영수증이 필요합니다. 그 이외에도 샷시 비용과 같은 다양한 수리 및 설치 비용에서 영수증을 꼭 챙길 것을 당부드립니다.
우리는 양도소득세 필요 경비 인정 범위에 대해서 잘 모르고 애매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증빙할 수 있는 영수증이나 서류들은 모두 모아놓으셨다가 제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도소득세 경비 인정 범위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관련 글을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